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개최하는 2024 SIMTOS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중국 그라인더 시장동향
중국 그라인더 산업 급성장하며 글로벌 공급국 부상
첨단제조 산업 확장으로 시장규모 지속적 확대
중국은 기존 산업화를 넘어 기술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은 과거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한 단순 가공 및 생산으로 세계의 공장을 자처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력까지 더하며 거의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 체제를 갖춰 나가고 있다. 그라인더와 같은 핵심 공구 역시 급성장하며 기술 경쟁력을 쌓아가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해외시장뉴스 리포트 ‘중국 그라인더 시장동향(’24.7.17)’을 통해 중국 그라인더 시장 현황을 살펴봤다.
중국 산업 발전에 그라인더 시장 폭발적 성장
중국과 한국은 세계 그라인더 주요 생산국이다. 중국은 1,000개 이상의 그라인더 생산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그라인더 생산액이 100억위안을 상회하고 있다. 한화로는 대략 1조 8,810억원 규모다.
그라인더는 초경질, 초내마모성, 고온 내성, 내산소성, 내식성 등이 뛰어나 산업 전반에서 주요 공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라인더 제품 범주에는 연삭숫돌(grinding wheel), 연삭 디스크, 정밀 스틸 커팅 블레이드, 다이아몬드 연삭숫돌, CBN 연삭숫돌 등이 포함된다. 용도별로는 톱질공구, 연삭공구, 드릴공구로 나뉘며, 재료에 따라 다이아몬드공구, 산화알루미늄연마석, 탄화규소연마기 등으로 구분된다.
중국 뉴스졔(Newsijie)가 발표한 ‘2024년 그라인더 산업 심층 시장 조사연구 및 투자전략 분석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그라인더는 세라믹, 경질 재료, 석재, 금속, 합금 등 재료의 드릴링, 연마, 절삭가공에 주로 사용되며, 자동차, 전자전기, 건축자재, 고급 선반, 탐사채굴, 정밀반도체, 항공우주 등의 분야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산업화가 빠르게 추진되면서 정밀반도체, 자동차 등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핵심 가공 공구인그라인더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 시장 조사기관 궁옌산업컨설팅에 따르면, 중국의 그라인더 시장 규모는 2019년 23억 8,600만위안(한화 약 4,470억원)에서 2022년 321억 8,500만위안(한화 약 6조원)으로 4년 사이 급격한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3년에는 전년대비 5.6% 증가한 340억위안을 기록했다.
중국 합성다이아몬드 공구 생산량 세계 60% 이상
중국 내 그라인더 시장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연삭공구가 21.6%로 최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드릴공구와 절삭공구는 각각 20.2%와 8.3%를 차지하고 있다.
해외 기업 강세 속 中 그라인더 국산화율 75% 달성
해외 그라인더 기업들은 중국 내 시장 진입이 빠르고, 제품 성능과 생산 기술이 우수해 시장 경쟁력이 강하다. 중국은 그라인더 분야에서 시장 진입이 늦어 초기 발전이 더뎠으나, 최근 자국 제조업이 급성장하면서 그라인더 제조업도 빠르게 발전 중이다. 2022년 기준 중국은 그라인더 국산화율을 75%까지 달성했다. 하지만 프리미엄 제품 영역에서는 중국 기업들의 기술력은 여전히 해외 선두 기업과의 격차가 존재하며, 아직까지는 기술 주요국들의 높은 기술 장벽을 넘어서진 못한 상황이다.
온·오프라인 유통 중 전자상거래 플랫폼 강세
중국 내 그라인더 제품들은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주로 대리상과의 협력,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판매, 전문 연마공구상점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 등이 주요한 판매 방식이다.
中 그라인더 시장 성장세로 시장창출 기회
현재 중국에서는 그라인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는 한국 기업들에게 중요한 수출 확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특히 다이아몬드 공구의 수요가 높은 산업 분야인 자동차, 전자전기, 건축자재, 정밀반도체, 항공우주 분야 등에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은 잠재 시장으로서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현재 중국 기업들의 그라인더 제조 능력은 국산화율이 75%에 달하지만, 기술력이 요하는 고급 제품 분야에서는 여전히 해외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한국 기업들이 고급 그라인더 제품군으로 중국 시장을 넓혀 나가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한국 기업들의 경우 중국의 주요 경쟁 기업들보다는 차별화된 기술과 품질을 갖춘 만큼 틈새시장을 노린다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중국의 그라인더 시장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판매가 중요한 유통 경로로 자리 잡은 상황 역시 우리 기업들에게는 유리한 상황이다.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중국 유통상황 변화를 잘 파악해 플랫폼을 활용한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바이두 아이차이거우, 1688, 징둥, 타오바오 등 주요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더불어 온라인 외에도, 중국 내 오프라인 연마공구 전문상점과의 협력도 강화해 다양한 유통 경로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다만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유통업체의 신용 사항을 철저히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한 중국 시장 공략 마케팅 전략 수립도 필요하다. 예를 든다면 국제 전시회 참가, 판매채널 구축, 딜러와의 협력 추진, 온오프라인 판매경로 통합, 애프터서비스 체계 구축 등을 통한 시장 확대 추진 전략이 요구된다. 더불어 중국 내 시장상황을 잘 이해하는 전문가들과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넓려 나가는 전략도 필요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