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개최하는 2024 SIMTOS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제15회 대학생 공작기계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인터뷰
우수상 (한국정밀공학회장상) 경일대학교(가슴은 뜨겁게 공구는 차갑게팀)
우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팀 소개와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학생들로 구성된 ‘가슴은 뜨겁게 공구는 차갑게’ 팀입니다. 팀명은 공모전 주제인 ‘냉각 모듈’ 개발에 열정적으로 임하자는 각오를 보여주는 취지에서 정했습니다. 팀명이 다소 길지만 공모전 참가 의미를 담았습니다. 공모전에 참가해서 많이 보고 배운 것으로도 값진 경험이었는데, 이렇게 큰 상까지 수상해 매우 기쁘고 영광이라 생각합니다. 공모전 참가에 많은 도움 주시고 조언해 주신 경일대학교 이광일 교수님, 바쁘신 와중에도 공모작을 함께 고민해주신 현대위아 장진석 책임연구원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저희 팀의 아이디어를 좋게 평가해주신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공모전 심사위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이번 공모전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먼저 공작기계 분야에 관심이 있었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현장 문제를 해결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또한 멘토 기업을 방문해 공작기계 분야 전문가인 멘토님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과정이 좋은 경험이 될 것으로 생각돼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수상작의 주제선정 이유와 아이디어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건식 가공은 신소재 개발과 친환경 가공의 중요성 때문에 점차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냉각과 칩 배출이 어렵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들도 기능이 제한적이고 설계가 복잡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냉각과 칩 배출’ 문제 해결을 위해 펠티어 소자(열전소자), 냉각 팬, 마그네틱 베이스 등을 사용해 간단한 구조의 냉각 모듈을 개발했습니다. 마그네틱 베이스를 사용해, 냉각 모듈을 툴 홀더 부근에 최소한으로 이격시켜 설치합니다. 펠티어 소자를 통해 냉기를 발생시키고, 냉각 팬을 활용해 냉기를 이송하는 방식입니다.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펠티어 소자의 냉각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펠티어 소자는 한쪽이 냉각되면 반대편에서 열이 발생합니다. 이때 빠르게 방열을 해주는 것이 펠티어 소자의 냉각 성능의 핵심입니다. 저희 팀은 실험적으로 초기 냉각 온도, 방열판 크기, 방열판 쿨러의 적정 성능 등을 확인한 후에 냉각 모듈에 적용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도움이 되었던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한 팀으로 모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설계, 제작, 평가 등의 과정을 거치며 팀워크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공부하고? 있는 전공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또한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선배 공학도인 멘토님과 상담도 하면서 대학 졸업 이후의 진로 방향도 정할 수 있었던 부분은 매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공작기계 공모전 참가 후 공작기계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셨나요?
공작기계는 정밀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시스템이라고는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쉽게 보기 힘들어 산업 현장에서 어느 정도 사용되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공작기계 분야가 산업 현장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우리나라 산업을 이끌어가는 보이지 않는 역군이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공모전 참가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공작기계 공모전은 공학도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과 아이디어 모듈의 설계, 제작, 평가까지 모두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아이디어는 없습니다. 작은 아이디어로 시작해 구체화 과정을 거치면서 훌륭한 아이디어로 거듭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과정이 항상 순조롭게 진행되진 않지만, 지도교수님과 멘토님 그리고 팀원들과 소통하고 고민한다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작기계 공모전 참가를 망설인다면 꼭 참가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우수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공작기계는 학생들에게 어렵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열의를 갖고 공모전에 참가해 좋은 성과을 거둔 기계자동차학부 학생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바쁜 일정에도 멘토링에 나서주신 현대위아의 장진석 책임연구원에게도 감사를 표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년 공작기계 공모전 개최를 통해 공작기계 산업 발전의 장을 마련하는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에도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수상하게 된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공작기계에 대한 사전지식과 경험이 없는 대학생 관점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때문에 기존 연구보다 독창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설계, 제작 및 실험을 위해 열심히 준비한 부분들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던 것 같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냉각모듈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가공 실험이 필요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소재, 공구, 가공 조건 등을 선정하고, 공작기계의 G코드를 익히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본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생각했습니다.
공모전에 참가를 준비중이신 지도교수님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산업의 근간이 되는 공작기계는 그 중요성에 비해 학생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낯선 기계입니다. 하지만 교수님들의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공작기계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훌륭한 공학도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우수상 수상을 축하드리며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밤낮없이 공모전을 위해 애쓴 경일대학교 손동화ㆍ신재혁ㆍ이성현ㆍ김준규 학생들과 이광일 교수님께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 역시 공작기계 산업에 오랫동안 종사해 온 만큼 굉장히 뜻깊은 상으로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실현해 가는 과정을 지켜 본 소감은 어떠신가요?
공모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험적으로 성능을 확인해야 하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펠티어 소자의 냉각 성능, 냉각 팬의 효율, 모듈의 적정한 이격 거리 등 많은 실험을 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럼에도 열정적으로 참여해 공모전을 준비한 팀원들이 대견합니다.
멘토링을 해주시며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멘티분이 있으신가요?
마침 멘토링 일정에 맞춰 회사에서도 미래자동차 경쟁 전략 특강이 있었습니다. 팀원분 전원이 기계 분야 전공 학생이어서 좋은 내용의 특강이라고 생각이 돼 함께 청강했습니다. 팀원들이 좋은 특강을 청강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했습니다. 공모전을 진행하며 기술적인 자문 외에도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이 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보람찼습니다.
반대로 제일 힘들어 하거나 곤란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연구소 내에 공작기계가 직접 가동되는 것을 보여주지 못하고 설명으로만 대체했던 것이 아쉽습니다. 특히나 공모전 주제가 건식 가공에 대한 내용이었기 때문에 직접 시연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대신 팀원들이 방문했을 때 더 세세하게 파트별 설명을 했고, 쉽지 않은 내용임에도 열정적으로 들어준 팀원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입니다.
멘토링을 해주시며 기업에 도움 된 점이 있으신가요?
제가 생각하지 못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왔습니다. 저 역시도 멘토링을 하며 다양한 방향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는 자극을 많이 받았습니다. 멘토링은 기업에서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 자극제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모전에 참가하게 될 멘토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멘토링을 준비하며 학생들에게 알려줄 내용을 다시 공부하고, 질문에 답하기 위해 동료들에게 자문하다 보니 스스로도 성장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멘토와 멘티가 동시에 성장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에서 오는 보람도 있을 것입니다. 회사 일정이 바쁘시겠지만, 시간을 내 공작기계 공모전의 멘토로 참가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