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개최하는 2024 SIMTOS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산업정보

[SIMTOS] SIMTOS 2024 컨퍼런스
작성일 2024-01-25 오후 4:30:54
조회수 204
첨부파일

SIMTOS
 


 

SIMTOS 2024 컨퍼런스 

 

SIMTOS 2024에서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공유 

4월 1일부터 5일간,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 개최



SIMTOS 2024에서 생산제조업계의 메가트렌드인 디지털 대전환의 전개 방향과 대응전략이 공유된다. SIMTOS 2024 전시사무국은 학회 및 협단체, 전문 미디어와 공동으로 7개 분야 13개 주제로 한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를 KINTEX 7,8홀 및 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Great transition to autonomous manufacturing (자율제조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한 SIMTOS 2024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는 ▲디지털제조 ▲뿌리산업 ▲적층제조 ▲다이캐스팅 ▲사출성형 ▲강구조 등 7개 분야로 구성되며, 13개 세션이 세부 컨퍼런스 형태로 진행된다.



‘디지털제조로의 대전환’을 위한 미래전략 모색

SIMTOS는 생산제조기술의 변화와 관련 업계의 대응 방향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2018년부터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해 왔다. 올해는 디지털 기술에서 미래 경쟁력을 찾는 생산제조 업계에 새로운 인사이트와 제조혁신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한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생산제조기술의 디지털화를 진단하고, 제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이번 컨퍼런스는 4월 1일부터 5일까지 KINTEX 2전시장 7, 8홀 및 세미나룸에서 개최된다.

SIMTOS 2024 전시사무국은 3D프린팅연구조합, 생산제조학회, 다이캐스팅학회, 인더스트리4.0 협회, 핸들러, 이엔지미디어, 강구조정보 등 관련 학회 및 협단체, 전문 미디어와 공동으로 이번 컨퍼런스를 주관한다. 이를 통해 산업계의 디지털전환 움직임뿐만 아니라 생산제조의 사회적 이슈까지 폭넓게 공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전문가뿐만 아니라 독일, 일본 등에서 글로벌 선도기업 리더를 연사로 초청해 금속가공 및 생산제조혁신 트렌드 변화를 직접 듣는 기회도 마련한다.


 

컨퍼런스 핵심 주제는 ‘디지털 제조’

이번 컨퍼런스는 7개 분야 13개 세션으로 구성된 세부 컨퍼런스를 통해 생산제조 전반에서 일어나는 디지털전환 움직임과 산업계의 대응 방안을 전문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최신 생산제조 트렌드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디지털제조’를 6개 세부 주제로 나눴으며, 7, 8홀에 전시장 내 컨퍼런스룸과 세미실에서 주제별 세부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로봇 및 자동화 기술과 탄소중립 대응 솔루션’을 주제로 한 첫 번째 디지털제조 컨퍼런스는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와 전시사무국이 공동 주관한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기후변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생산성 감소 3가지 핵심 이슈에 맞춰 ‘Net Zero’와 ‘수출 규제 대응’ 관련 이슈를 다룰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생태계와 디지털 기술’을 주제로, 제조업의 디지털전환 이슈와 초고령화 시대의 미래 제조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모색할 예정이다.

‘AI 제조혁신과 디지털 트윈’를 주제로 한 디지털제조 컨퍼런스는 이엔지미디어가 공동 주관한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현실 세계와 디지털세계 간의 상호작용 및 협력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트윈과 인공지능(AI)의 접목 트렌드, 그리고 이를 활용한 제조혁신 사례들이 소개 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엔지미디어는 SIMTOS 2024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를 통해 ‘뿌리산업 대전환, DX와 스마트팩토리’를 주제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조선 및 로봇 등 다양한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뿌리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혁신적인 뿌리기술 및 공정 개발사례도 되짚어 볼 예정이다.

디지털제조 컨퍼런스의 마지막 세부 주제는 ‘Autonomous Manufacturing’이다. 전시사무국과 한국생산제조학회는 이 컨퍼런스를 통해 지능화·디지털화를 넘어 작업자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자율 제조’ 즉, 무인화 시대를 열어갈 최신 기술의 개발 방향과 산업계의 주요 이슈를 국내외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수요산업 테마별 디지털 제조 트렌드 공유

SIMTOS 2024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에서는 공급기술 관점에서의 생산제조 디지털전환 트렌드뿐만 아니라 다이캐스팅, 사출성형, 강구조 등 수요산업 관점에서의 ‘디지털제조 트렌드 변화’와 산업계의 대응 방안도 함께 공유된다.

우선, 다이캐스팅 공정 및 기술 관련 컨퍼런스에서는 국내를 대표하는 다이캐스팅 산업계의 ‘다이캐스팅 기술 동향’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동향, 다이캐스팅 소재 및 공정 개발 방향과 기술별 주요 이슈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정보를 활용한 철골 제작공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생산관리’를 주제로 한 컨퍼런스에서는 철 구조물 생산관리 시스템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또, ‘K-방산의 적층제조 기술’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에서는 적층제조를 활용한 국방 무기 개발사례와 위성발사체 부품개발 이슈 등이 공유된다.

전시사무국은 “지능화, 자동화, 디지털화가 생산제조업계의 ‘메가트렌드’로 자리매김한  만큼, 이러한 변화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공유하고, 수요-공급 환경에 맞는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SIMTOS 2024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를 준비하고 있다”라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제조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