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개최하는 2024 SIMTOS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산업정보

[Close Up] 세계 최대규모 기계 전문기업으로 나아가는 현대위아!
작성일 2023-11-15 오후 5:07:45
조회수 1061
첨부파일

Close Up

 

 

 

  

 

 

 

세계 최대규모 기계 전문기업으로 나아가는 현대위아! 

공작기계 200여종 풀-라인업, 세계 130여개 딜러 네트워크 구축

 


현대위아는 세계 공작기계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당당히 겨룰 수 있는 몇 안 되는 국내 기업 중 하나다. 기술 선도국인 일본, 독일의 유명 기업들과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위아의 5축 수직형 머시닝센터인 XF6300, XF8500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를 자랑한다. 올 한해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현대위아의 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현대위아에 대해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현대위아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1976년 창립한 이래 3,000여명의 인원이 자동차 부품, 공작기계, 방위산업의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B2B 분야 선도기업입니다. 현대위아는 지난해 매출 8조 2,076억원을 기록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기계 전문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위아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다양한 자동차부품을 양산 중에 있습니다. 기초 소재부터 엔진과 모듈, 등속조인트, 4륜구동 부품을 여러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발을 맞춰 ‘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자율주행 물류로봇(AMR)과 협동로봇 등을 이용한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공작기계 분야에서 현대위아는 대한민국 최고의 자리를 점하고 있습니다. 200여종에 달하는 풀-라인업을 기반으로 전 세계 제조업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 올리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위아만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현대위아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총 200여종의 풀-라인업을 갖춘 종합 공작기계 메이커입니다. 그렇다 보니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 우주/항공, 에너지, 의료, 금형 산업 등 모든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춘 공작기계를 적시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로 매년 20종 이상의 공작기계 신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의 흐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물론 미국, 독일, 중국, 인도, 카자흐스탄에 판매 거점을 두고 있으며 전세계 130여개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은 물론 고품질의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 가공 분야는 현대위아가 가장 큰 경쟁 력을 갖춘 분야입니다. 내연기관용 파워트레인 부품 전용 공작기계부터 터보차저, 제동계, 구동계, 휠 가공에 특화한 공작기계와 최근에는 친환경자동차에 들어가는 모터하우징, 배터리케이스 가공에 특화한 공작기계까지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다년간 갠트리로더, 로봇 자동화 등 자동화(FA) 분야에서 국내 최대 실적을 보유할 만큼 자동화 턴키 공급에 특화된 기업이 현대위아입니다.

 

2023년 출시한 주요 신제품에 대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대위아는 국내 공작기계 메이커 중 연구개발 투자에 가장 큰 규모의 비용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매년 20종 이상의 신제품을 런칭하고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 고부가가치의 복합/대형 공작기계 위주로 런칭을 했습니다. 

선반은 2개의 주축, 2개의 터렛, 2개의 Y축이 적용된 8인치 복합선반 LM2200TTSYY, 10인치 LM2200TTSYYC를 출시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의 경우 이전 제품 대비 하부에 Y축을 추가로 설치하여, 성능을 강화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책정하여 런칭과 동시에 판매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더불어 선반과 머시닝센터를 결합한 구조의 제품인 멀티태스킹머신 XM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XM 시리즈는 240도로 회전이 가능한 밀헤드를 통해 아무리 복잡한 형상의 제품이라도 기계 한 대에서 가공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이에 우주/항공, 방산, 전기자동차 등 첨단 산업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XM시리즈는 고객의 니즈에 맞춰 기본 밀헤드 외 서브스핀들과 하부터렛까지 적용할 수 있으며, 10인치 주축을 적용한 XM2600, XM2600S, XM2600ST와 12인치 주축을 적용한 XM3100, XM3100S, XM3100ST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머시닝센터는 박스 가이드웨이를 적용한 고강성 수평형 머시닝센터 KH6300, KH8000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기어구동 방식의 6,000rpm 주축은 최대 출력 45kW, 최대 토크 2,193N.m로 동급 최고 수준의 절삭성능을 자랑합니다. 기존 제품 대비 가공소재의 크기를 대폭 확대했으며 이송속도 향상과 공구교환시간 단축을 이뤄냈습니다. 아울러 고속의 로터리턴 방식 APC적용을 통해 중절삭능력은 물론 고속성까지 동시에 겸비한 제품입니다.

 


 


 

 


현대위아에서 자랑할 만한 세계 초일류 제품이 있을까요?

현대위아는 XF6300, XF8500 이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정밀도를 자랑하는 5축 수직형 머시닝센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 유럽연구소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국내 메이커 중에서는 정밀도, 생산성 측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글로벌 최고 메이커라 불리는 MAZAK, DMG, HERMLE 제품과 비교했을 때도 정밀도와 생산성 측면에서 우위를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혹은 디지털전환 트렌드 시기에 추진하는 전략이 있다면? 

현대위아는 신사업으로 공장내 물류자동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공작기계도 갠트리로더, 로봇을 통해 자동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갠트리로더와 로봇까지 소재는 누가 어떻게 가져다 줄까요? 그리고 가공이 완료된 제품은 누가 어떻게 옮길까요? 즉 갠트리로더, 로봇으로 아무리 자동화 시스템을 잘 구성해도 공장 전체의 물류흐름을 봤을 때는 절반의 자동화라는 것입니다. 

공작기계 자동화와 자율주행 물류로봇을 통해 공장내 물류 흐름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현대위아입니다.  

 


 

 

2023년 사업을 자체적으로 어떻게 평가하는지?

2023년은 해외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이 있었습니다. 당사의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에서는 전년대비 약 5% 정도의 완만한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신흥시장인 동남아, 인도, 남미에서 전년 대비 50% 이상 매출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특히 남미의 경우 8월에 브라질 고객 본사 초청행사 및 아르헨티나 현지 전시회 참가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어, 2024년에도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IMTOS 2024 전시회에서 현대위아가 기획하는 콘텐츠들을 미리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년 SIMTOS 전시회에서 현대위아는 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로 참석할 예정입니다. 총 20여대 장비를 전시할 예정입니다. 이 중 14대가 처음 선보이는 신제품으로 더욱 새로워진 현대위아 공작기계를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당사의 강점인 전기자동차 부품 가공에 특화한 자동화 솔루션으로 공작기계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4월 1일, KINTEX 전시장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