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 ‘RETROFIT 서비스’ 제공기업, 제일이앤엠
SIMTOS 2024에 참가해 ‘내단면 연삭기’ 등 신제품 라인업 소개
지난 30여 년간 철강 및 완성차부품 생산라인에 필요한 공작기계의 보수와 개조, 신작 서비스를 제공해 온 제일이앤엠은 외산 자동연삭기를 대체할 연삭기 신작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국내 완성차업체를 비롯해 다양한 부품 제조사, 철강1차재 생산업체 등을 주요 고객사의 1차 설비 협력사로서, 수천 건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그 기술력은 인정받아 왔다. 제일이앤엠은 SIMTOS 2024에 참가해 자사의 기술력을 집약시킨 원통연삭기와 앵귤러연삭기, 그리고 신제품인 ‘내단면 연삭기’를 선보인다.
사진 : CNC ANGULAR GRINDING MACHINE
▶ 제일이앤엠의 사업 분야
제일이앤엠의 사업 분야는 ‘Retrofit 서비스’, ‘연삭기 제작’, 그리고 ‘외산 장비 유지보수 서비스’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이중 ‘Retrofit 서비스’는 머시닝센터와 연삭기를 비롯한 CNC 공작기계의 Overhauling(전체 분해), Remodeling(리모델링), Repairing(보수) 등을 통해 최신화해 고객사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서비스다. 이와 함께 제일이앤엠은 대형 롤 연삭기와 외경(앵귤러) 연삭기를 자체 기술로 제작 및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연삭기 라인업을 확대해 오고 있다. 이밖에도 이 회사는 HOWA, SUGIYAMA, CLEINACHT 등 외산 장비에 대한 국내 서비스도 수행하고 있다.
▶ MPRO™연삭기 시리즈 출시와 외산 장비 대체효과
“현재 국내 산업계에서 운용되는 자동연삭기 대부분은 외산으로, 국산화 비율이 높은 머시닝센터 등과 비교하면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설명하는 제일이앤엠은 “특히 국내 주요 공작기계 제조사에서도 연삭기는 생산하지 않아 국산화가 더욱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라고 부연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일이앤엠은 수십 년간 메이저업체에서의 수많은 레트로피트 경험을 연구개발로 승화시켜 MPRO™연삭기 시리즈를 선보였다. “MPRO™연삭기 시리즈 출시를 통해 당사는 외산 장비의 대체효과뿐만 아니라 가성비와 유지보수의 측면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는 제일이앤엠은 “무엇보다도 외산 장비 대비 원가절감을 실현할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 SIMTOS 2024에 원통연삭기와 앵귤러연삭기, 내단면 연삭기 출품
SIMOS 2024에서는 이 회사의 원통연삭기와 앵귤러연삭기를 비롯해 신제품인 내단면 연삭기도 확인할 수 있다. “전시회를 통해 당사에서 제작 및 판매하는 공작기계 이외에도 다양한 비즈니스모델과 연구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할 예정”이라는 제일이앤엠은 “특히 새롭게 출품되는 라인업의 장비에 대한 준비가 가장 중요한 사항이며, 기개발된 장비에 대한 꾸준한 마케팅을 통해 참관객 유도를 꾀하고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제일이앤엠은 중소 생산제조 기업의 홍보마케팅 지원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을 비롯하여 규모가 작은 업체가 접근성 및 가시성이 좋은 위치에 자리할 수 있도록 부스 배치에 신경 써 주기를 전시사무국에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