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개최하는 2024 SIMTOS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고객 니즈에 맞춘 기어가공 솔루션을 제공하는 ㈜송마
SIMTOS에 신제품 고속·고정밀도 수평 호빙머신 ‘SH90’과 CNC 복합 호빙머신 출품
㈜송마는 연삭기, 범용 선반, 범용 밀링 등의 부품가공과 공작기계 서브 어셈블리를 비롯해 CNC 기어 호빙머신, CNC 선반 공구대 등을 생산하는 기어가공 전문업체다. 특히 이 회사의 주력제품인 CNC 기어 호빙머신은 독일, 미국, 일본 경쟁사와 동급이상의 품질을 확보함으로써, 국내외 판매를 통해 수입대체 효과와 수출 주력제품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일찌감치 SIMTOS 2024 참가를 확정지은 송마는 이번 전시회에 신규 개발 기종인 고속·고정밀도의 ‘수평 호빙머신 SH90’과 기존 호빙머신 SH210 모델에 챔퍼컷 장치가 장착된 ‘CNC 복합 호빙머신’을 출품할 예정이다.
▶ 기어가공 전문업체 송마
송마의 주력제품은 CNC 기어호빙머신으로 SH210, SH260, SH310, SH410으로 구성된 ‘SH Series’를 공급하고 있다. “CNC 기어 호빙머신은 자동차 및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기어를 가공하는 장비”라고 소개하는 송마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기존의 장비보다 고정밀화·친환경화·사용자 편의성·생산성 향상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라고 부연한다.
▶ 세계가 인정한 품질, 그리고 혁신적 기술
송마의 CNC 기어호빙머신은 독일, 미국, 일본 등 기어호빙머신 선도국의 경쟁사와 대등한 경쟁력을 발휘하며 글로벌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송마는 ‘드라이컷팅’, ‘열변위 보정시스템’, ‘챔퍼링 장치’ 등 혁신적 기술을 적용하며 품질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 친환경 가공기술 ‘드라이컷팅’ 적용
통상적으로 기어호빙머신에서는 비수용성 절삭유를 사용하는데, 비수용성 절삭유는 인체에 유해하고 세척이 힘들며 바닥에 누유 시 안전사고 등의 위험이 발생한다. 송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사의 CNC 기어호빙머신에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고 고압에어를 분사하여, 고속으로 가공하는 친환경 가공기술인 ‘드라이컷팅 기술’을 적용했다.
“기어호빙머신에서 드라이컷팅을 하기 위한 요건은 칩처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기계 베드의 급경사각, 드라이컷팅 전용 고압 에어노즐, 베드 에어 블로워, 칩처리 원활화와 베드 열전도 방지를 위한 내부공간 스테인리스 커버, 워크 및 지그 냉각을 위한 에어블로워, 에어 냉각 장치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라고 설명하는 송마는 “당사 장비의 경우, 이러한 요소들이 효율적으로 기계에 구성이 되어, 드라이컷팅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라고 설명한다.
- ‘열변위 보정시스템’ 적용으로 공정능력 발휘
송마가 생산하는 장비에는 기계 구조물의 열변형에 의한 가공 기어의 O.B.D(Over ball Diameter)가 변화하는 것을 보정해 주는 ‘열변위 보정시스템’이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다. “열변위 보정시스템은 자동화를 통한 장시간 무인운전에서 뛰어난 공정능력(Process Capability)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라고 송마는 부연한다.
- Chamfer Cut (챔퍼컷) -
- 비용 절감 효과가 뛰어난 ‘챔퍼링 장치’ 적용
송마가 공급하는 장비에 구성되는 옵션 장치 중 챔퍼링 장치 적용시 별도의 챔퍼링 기계가 없어도 기어를 호빙 가공한 후 호빙머신 내부에서 기어 챔퍼링이 가능하다. 송마는 “4-스테이션 링로더와 챔퍼링 장치로 구성된 자동화 라인은 기계구입 비용 및 기계 설치 공간을 대폭 절감하는 효과가 있어, 고객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 고속 정삭 구현이 가능한 ‘스카이빙 가공’ 기술 적용
이밖에도 송마의 장비에서는 열처리된 고경도의 기어를 초경 호브를 사용하여, 고속 정삭하는 ‘스카이빙 가공’이 가능하다. 특히 스카이빙 가공은 최근 기어 치연삭의 대체공정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 고가의 치연삭 장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투자 비용 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당사의 CNC 기어호빙머신 생산은 부품가공부터 조립까지 대부분이 사내에서 이루어지며, 공정마다 공정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라는 송마는 “특히, 최종 조립 부분에서의 정밀도 검사는 더욱더 엄격히 시행되고 있으며, 필드 크레임 부분은 원인조사부터 조치, 대책까지 전사적으로 공유 및 대응하고 있다”라고 부연했다.
▶ SIMTOS 2024 참가 준비는?
2017년부터 해외시장 개척에 집중해 온 송마는 CIMT 2017(중국), MAKTEK 2018(튀르키예), EMO 2023(독일) 등 해외 유수의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 홍보활동을 전개해 왔다. 국내에서는 SIMTOS 2018, SIMTOS 2022를 통해 시장개척에 힘써온 송마는 SIMTOS 2024에서도 자사의 기술력을 홍보한다.
- 수평 호빙머신 -
송마는 SIMTOS 2024를 통해 신규 개발 기종인 고속·고정밀도의 수평 호빙머신 SH90을 비롯하여 기존 호빙머신 SH210 모델에 챔퍼컷 장치가 장착된 CNC 복합 호빙머신을 런칭하고, 장비 시연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호빙가공 후에 기어 부분을 챔퍼컷 커터로 위상을 잡아 절삭하는 챔퍼링 방식인 ‘챔퍼컷’이 적용된 송마의 CNC 복합 호빙머신은 기존 로터리(압력) 챔퍼링과 비교해 사이클타임이 짧고, 챔퍼링에 의해 생기는 버(Burr) 발생이 없다. 이러한 특징으로 챔퍼링 버(Burr)로 인한 후공정 치연삭 숫돌의 이상 마모 현상이 없는 효율적인 공정으로 평가받고 있다.
송마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브랜드 홍보뿐만 아니라 국내외 고객들에게 자사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각인시키는 기회를 만들 예정이다. “당사에게 SIMTOS 2024는 3번째 참가인 만큼,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신기술력을 국내 외 딜러 및 고객에게 자사를 알릴 예정”이라며, “특히 당사 제품은 차별화된 가격 대비 성능, 품질 부분과 고객 요구사항이 잘 반영되어있는 기계라는 것을 부각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