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개최하는 2024 SIMTOS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회원사 소식
현대위아(주)
‘탄소중립 인식개선 초청강연’ 개최
탄소 중립의 중요성 인식 공유의 기회 가져
현대위아가 지난 5월 21일 경기도 의왕시 의왕연구소 대강당에서 ‘탄소중립 인식개선 초청강연’을 열었다. 팀장 이상 임직원 200여명이 참여한 이날 강연은 최근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탄소 중립의 중요성을 선제적으로 배우고자 마련했다.
강연은 국내 최고 권위의 기후 경제학자인 서울대학교 홍종호 교수가 맡았다. 홍 교수는 RE100, CBAM, 배출권거래제 등 ‘탄소중립시대 기업의 생존 전략’에 대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유튜브 라이브 송출을 통해 강연장을 찾지 못한 임직원도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위아는 앞으로도 탄소 관련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등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활동들을 지속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위아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국내외 사업장의 ‘안전환경 진단 활동’을 실시하고 사업장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안전 관리 체계를 개선했다.
(주)ABB코리아
new.abb.com
ABB는 삼성 E&A(구 삼성엔지니어링)와 새로운 협약을 체결해 로봇 자동화를 통한 건설 산업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협력으로 ABB 로봇은 삼성E&A 스마트샵 활성화를 위해 사용되며, 전 세계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조립식 모듈을 구축하게 된다.
ABB 로봇자동화 비즈니스 라인 인더스트리 총괄 크레이그맥도넬(Craig McDonnell)은 “ABB 로봇은 정확하고 유연하며 일관된 성능을 제공하며 삼성 E&A 스마트샵 사용을 지원할 것”이라며 “부품 생산 속도를 높여 생산성 증대와 품질개선, 폐기물 감소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파이프 부품과 지지 구조물을 무인으로 제작해 절단, 홈질, 용접 등의 작업에 ABB 로봇을 활용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2단계로 ABB가 자동 철근 조립을 위한 로봇을 공급할 예정이다.
LS 메카피온(주)
하반기 신제품 라인업 ‘Quick-Set 리니어 모터’ 출시
인코더 기능없이 빠른 설치와 셋업 가능해
LS메카피온이 하반기에 신제품 라인업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은 ‘Quick-Set 리니어 모터(자기식 인코더 일체형 리니어 모터)’다. 리니어 자석을 이용한 인코더 기능으로 빠른 설치와 셋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신제품은 리니어 모터 정보 설정없이 구동이 가능이 가능한 ‘플로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리니어 모터 ID를 자동으로 인식해 별도 설정이 불필요하고, LS메카피온 회전형 허보 모터처럼 즉시 구동이 가능하다. 더불어 이 제품은 배터리 장착 시 절대 위치 저장 기능을 지원한다.
‘Quick-Set 리니어 모터’는 광학적 간섭, 외부 분진 및 이물, Air Gap, 탈자 등의 영향이 적다. 리니어 모터의 장점을 흡수 하고 볼스크류 단점을 극복한 신제품의 반복 정밀도는 ±10㎛다.
SNT다이내믹스(주)
2024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참가
국방과학 학술대회에서 기술논문 총 14편 발표
SNT다이내믹스는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4 한국군사과 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 학술대회는 군사 과학기술에 관한 학문연구와 국내외 관련 기관 간 학술 교류를 통해 국방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가 매년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국방과학 학술대회다.
SNT다이내믹스는 학술대회에서 기술논문 총 14편을 발표했다. 특히 서영석 책임연구원이 주저자로 발표한 ‘경전차용 무인 자동장전 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논문은 미래 전(戰) 게임체인저로 주목받는 유무인 복합체계(MUMT)의 핵심기술로 평가받았다.
SNT다이내믹스는 2018년부터 매년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에 기술논문을 발표해 왔다. 매년 발표하는 기술논문의 수를 늘려가면서 연구원들이 엔지니어링 기술 역량한계에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